본문 바로가기
공항 이야기

4인 4색 '스무살 인천공항 이야기' 들어보세요

by terryus 2021. 8. 23.

 

책 표지

대한민국의 자랑이자 국민들의 자긍심이 된 인천공항의 성공신화를 엿볼 수 있는 책이 나왔다. 개항 20년을 맞아 인천공항과 관련있는 전문가들이 펴낸 ‘스무살 인천공항 이야기’이다.
 이 책에는 인천공항 계획과 건설, 운영의 전 과정은 물론 코로나19 시대 이후를 대비해 세계로 도약할 수 있는 인천공항의 비전이 실렸다.
 세계를 향한 도전, 세계공항의 역사를 새로 쓰다, 세계의 중심 글로벌 허브공항, 인천공항 20년의 발걸음 등 모두 4개의 챕터로 이루어진 이 책은 일반인들이 접할 수 없는 공항 건설과정에서의 숨겨진 이야기와 사장(CEO) 들의 리더십은 물론, 미래의 인천공항이 해야 할 역할 등을 담았다.
 특히 부록에는 대학생들이 인천공항에 대해 궁금한 것에 대해 전문가가 답하는 ‘인천공항 Q&A’와 인천공항의 주요정책 변경내용 등도 수록했다.

 

 

 저자는 4명의 인천공항 전문가이다.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안전기술원 김연명 원장은 인천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의 갯벌에 조성될 인천공항 건설의 밑그림을 그렸다. 김 원장은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과 항공정책기본계획 수립에 참여하고, 인천공항 3단계 마스터플랜 연구용역 총괄 연구책임자로 인천공항이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도화엔지니어링 민영기 부사장은 1992년 인천공항 1단계사업부터 2018년 3단계 제2여객터미널 건설까지 참여한 ‘인천공항 건설맨’이다. 민 부사장은 인천공항 전 건설사업과 운영에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해외공항 PM(사업관리)사업을 수주한 페루 친체로신공항 건설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민 부사장이 ‘건설맨’이라면 윤영표 인천국제공항공사 전 운영본부장은 ‘인천공항 운영맨’이었다. 1991년 인천공항 건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부터 육지에서 배를 타고 섬인 영종도와 인연을 맺어 한 평생을 인천공항 건설과 운영에 바쳤다. 윤 전 본부장은 인천공항을 세계 최고 공항으로 성장시키는 데에도 큰 역할을 했다.
 경향신문 박준철 기자는 인천공항 건설때부터 인천공항을 출입하며, 인천공항의 성공을 옆에서 지켜봤다. 감시자로서 칭찬에 인색했지만, 인천공항을 세계 최고로 만들겠다는 사명감과 신념을 갖고 일하는 인천공항 7만여 노동자들을 지켜보면서 이젠 ‘인천공항 예찬론자’가 됐다.
 이들 4명의 공항 전문가들은 개항 20년이 된 인천공항을 사랑하고 자랑하고, 후세에 남기기 위해 저술작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