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항 이야기

인천공항 '알쓸신잡'

by terryus 2019. 9. 25.

 인천공항에는 항공기 이·착륙 시설과 함께 공항 이용객들을 위해 각종 식당과 면세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많은 여객들이 이용하는 개방된 공간도 있지만 종교인과 유아, 어린이, 환자 등 교통약자들을 배려한 시설도 있다.

인천공항 기도실

기도실과 종교실

 인천공항에는 종교인들을 위한 기도실 제1·2여객터미널에 모드 4곳 있다. 기도실은 기독교와 불교, 천주교, 이슬람 등 종교에 구분없이 누구나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기도실은 제1터미널 3층 출국장에서 보안검색과 출국심사를 받은 뒤 보안구역인 면세지역 24번 탑승구와 제1터미널 지하에서 셔틀트레인을 타고 탑승동으로 이동하면 118번 탑승구 인근 4층에도 있다. 제2터미널도 지하 1층 한가족쉼터 부근과 출국심사 후 250번 탑승구 인근 4층 마티나 라운지 인근에 있다. 기도실 크기는 15∼90㎡ 이다.
 인천공항 8만여 상주직원들이 이용하는 종교실은 제1터미널 교통센터 지하 1층 공항철도 개찰구 인근과 제2터미널은 합동청사 지하 1층 CS 아카데미 인근에 있다. 이 곳에서는 교회와 성당, 법당이 있다. 상주직원협의회는 이곳에서 예배를 진행한다

인천공항 어린이놀이시설

어린이 놀이시설

 만 8세 미만의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놀이시설도 15곳 있다. 이곳은 개방형 시설로 24시간 운영된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뽀로와 타요 자동차, 미끄럼틀 등 각종 놀이기구도 갖췄다. 공항 서비스 지원 요원이 수시로 시설물을 점검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자녀들이 어린이시설에서 노는 동안 부모들은 면세점에서 쇼핑도 할 수 있다. 크기는 35∼50㎡이다.
 어린이놀이시설은 제1터미널 3층 출국장 면세지역에 4곳, 4층 환승편의시설에 2곳 등 6곳 있다. 탑승동에도 동편에 2곳, 서편에 1곳이다. 제2터미널 3층 면세구역의 패밀리센터 동·서편 등 6곳 있다.

 

인천공항 유아휴게실

유아휴게실과 유모차 대여 서비스

 인천공항에는 유아와 임산부가 이용할 수 있는 유아휴게실도 20곳이 있다. 내부에는 별도의 수유실과 함께 정수기, 기저귀 갈이대, 이유식을 먹일 수 있는 아기용 식탁의자, 젖병소독기, 유아용 체중계, 손소독기, 수유쿠션, 아기를 간단히 씻길 수 있는 세면대 등이 갖춰져 있다. 유아휴게실도 24시간 운영되면 공항서비스 요원들이 수시로 시설물을 점검한다.
 제1터미널에는 일반인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1층에 2곳, 3층 출국장에 2곳 있다. 3층 면세지역에도 3층과 4층에 각각 2곳씩 있다. 탑승동에도 3층에 2곳이다. 제2여객터미널도 1층과 3층에 10곳 있다.
 유아를 위해 공항 내 모든 안내데스크에서는 유모차를 공짜로 빌려준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면세지역 5곳에 이용객들이 자유롭게 대여·반압하도록 무인 자율대여소 5곳에 유모차 100대를 운영하고 있다.

인천공항 응급의료센터

공항의료센터

 해외 여행 중 뭘 잘못 먹어서 배탈이 낮거나 아프면 공항의료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인 의료센터는 제1·2 터미널 한 곳씩 있다. 제1터미널은 지하 1층에 636㎡, 제2터미날은 724㎡ 규모이다. 이곳에서는 외래와 응급진료는 물론 예방접종, 검강검진도 할 수 있다. 중증환자의 경우 기본적인 응급처치 후 인근 대형병원으로 후송도 한다. 병상 23개와 산소공급기, 제세기 등 각종 의료장비도 갖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