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항 이야기

공항은 '세계 최고' 사장 임명은 '세계 최하위'

by terryus 2023. 6. 25.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건설영령추모비에 헌화하고 묵념을 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제10대 이학재 사장이 6월19일 취임했다.
 공모 때부터 ‘낙하산 내정설’이 돌았지만, 예상은 빗나가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제가 집권하면 그냥 놓겠습니다. 여기에다가 사장 누구 지명하고 이렇게 안 하고요. 캠프에서 일하던 사람을 시킨다? 저 그런 거 안 할 겁니다”라고 말했다. 낙하산 인사를 안하겠다고 국민과 약속한 것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보은인사는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았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초대 강동석 사장을 제외한 9명이 모두 낙하산으로 임명된 셈이 됐다. 인천국제공항공사도 창립한지 20년이 넘어 내부에서도 사장이 나와야 하는데, 늘상 외부에서 ‘공항’과 관련 없는 인물이 낙하산으로 임명되다 보니 직원들도 ‘그려러니’ 한다.
 일부에서는 공항은 ‘세계 최고 공항’이면서, 사장 임명은 ‘세계 최고 후진국’이라는 말도 나온다.  
 이학재 사장은 ‘정치인’이다. 그래서 인천공항 안팎에서는‘공항( 空港)의 뜻이나 알고 인천공항 사장으로 오는 것일까’라는 말도 돌았다.  특히 이 사장은 낙하산 사장이면서 인천공항에 ‘무혈입성’ 한 첫 사장이 됐다.
 낙하산으로 사장이나 부사장, 감사 등이 임명되면,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은 늘상 출근을 저지하거나, 시위 등을 벌였다. 그러나 이번엔 오히려 ‘환영’ 했다.

  시대가 변한 것인지, 노조의 정체성이 바뀐 것인지 인천공항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마디씩하고 있다. 앞으로 두고 볼일이다.
 이 사장이 취임하기 전 인천공항 건설과정에서 숨진 24명의 건설노동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세워진 건설영령추모비를 방문, 묵념한 것은 이전의 사장들과 전혀 다른 행보이다. 
 건설영령 추모비에는 이런 문구가 있다
 "빛나는 대 역사 뒤에는 고귀한 희생이 없지 않으니 여기에 기록한 이십사 위의 영령들이시다. 일천칠백만평의 바다와 섬산이 세계제일의 해상공항이 되기까지 계절의 한서와 일의 난이를 가리지 않고 지하나 고공이나 절토지에서 뜨거운 열정과 사명감으로 건설의 대열에 앞장선 분들이시다. 혹은 약관의 젊은 아들딸로서 혹은 산처럼 든든한 가장으로서 사랑하는 가족들을 안아 기르던 다정한 손길을 이 공항에 영원히 바쳤으니 그 애끊는 희생을 무엇에 비하리오. 이에 처연한 가슴으로 옷깃을 여미고 꽃다운 이름을 새겨 종향하나니 인천국제공항과 함께 길이 빛나리라."

 영령들이시여 부디 하늘의 명복을 누리소서. 
 2001년 11월 29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강동석 
 이 사장은 ‘인천공항 건설에 목숨을 바친 그 숭고한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굳은 다짐을 했다고 한다.
 정치인으로서 '보여주기식'이 아닌 진정한 마음이기를 인천공항 사람들은 원한다. 그리고 '외풍'을 막고, 3년 임기를 채우면서 인천공항을 한 단계 도약시키길 바란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취임식이 6월19일 열리고 있다

◇다음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배포한 ‘이학재 용비어천가’

 인천국제공항공사 제10대 이학재 사장 취임 !!!
□ 인천시 서구청장, 3선 국회의원 역임, 행정ㆍ입법 분야에서 대한민국 발전 위해 헌신 … 국토위 시절 항공MRO 단지 지원 등 인천공항 및 국내 항공산업 발전 적극 지원 
□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기획력과 강력한 추진력이 강점 … 인천공항 내ㆍ외부“인천공항 제2의 도약을 이끌어갈 최고 적임자” 
□이학재 사장, 취임 일성으로 창의적 선도·강조 …“인천공항이 세계 공항의 미래 … 1등 공항을 넘어 세계 공항 선도하는 창의적인 선도자가 될 것”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제10대 사장으로 이학재 사장이 19일 취임했다고 밝혔다.  
이학재 사장의 취임으로 인천공항은 항공수요 회복기에 대응한 공항운영 정상화를 조속히 완료하고 글로벌 초일류 공항 도약을 위한 혁신성장에 박차를 가하게 될 전망이다.
△이학재 사장 주요약력
 이학재 사장은 1964년생으로 부평고등학교, 서울대학교(학사), 중앙대학교 대학원(석ㆍ박사)을 졸업했으며, 인천시 서구청장(민선 3기 및 4기), 제18대~제20대 국회의원(3선)을 역임하는 등 행정과 입법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왔다. 
특히 국회 국토교통위 시절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안’을 발의해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내 제조시설의 신규 설립 및 증설의 법적기반을 마련하고 인천공항 항공MRO 단지 조성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의정활동을 통해 인천공항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주요 현안의 해결을 지원한 바 있어, 항공산업계 내에서는 이학재 사장이 인천공항 및 대한민국 항공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학재 사장은 전국 최연소(만 37세)의 나이로 민선 3기 인천시 서구청장에 당선된 이후 국회의원 3선을 거치며 지역의 현안과 국가 주요 입법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탁월한 기획력과 강력한 업무 추진력, 그리고 원만한 소통 능력을 강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 공항산업이 새롭게 재편되는 중차대한 상황에서, 인천공항 내ㆍ외부에서는 이학재 사장이 인천공항 제2의 도약을 진두지휘하며 인천공항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초일류 공항으로 안착시킬 최고 적임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앞으로 이학재 사장은 다가오는 하계 성수기에 대비해 공항운영을 조기에 전면 정상화하고 대국민 안전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공항운영의 기본기능을 전면 재점검하는 한편, 탁월한 업무 추진력을 바탕으로 △최첨단 스마트 서비스 확대 △4단계 사업 적기 완성 △공항경제권 개발 △스마트 항공정비(MRO) 단지 및 물류 클러스터 조성 △해외사업 활성화 등 인천공항 제2의 도약을 위한 혁신성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이학재 사장 경영철학
이학재 사장의 취임식은 이날 오후 14시 인천국제공항공사 대강당에서 열렸다. 
취임식에 앞서 이학재 사장은 인천국제공항 건설 과정에서 희생한 근로자들의 영령 추모비를 방문해 헌화하고 그 자리에서 ‘인천공항 건설에 목숨을 바친 그 숭고한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굳은 다짐을 하였다.
또한 지난 주말에는 공사 초대 사장을 역임한 강동석 전 국토부장관, 공사 퇴직자 모임인‘인항회’박근해 회장에게 “인천공항의 초석을 놓으신 선배님들의 헌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인천공항을 세계 초일류 공항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인천국제공항공사 제10대 사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이학재 사장은 취임식 직후 곧바로 공항 운영현장을 찾아 경비보안 현장 및 공항운영 정상화 등 주요 현안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학재 사장은 취임 일성(一聲)으로 ‘창의적 선도 전략’을 강조했다. 
이날 취임식에서 이학재 사장은 “4차 산업혁명, 포스트 코로나 등 경영환경의 변화로 현재 인천공항은 대전환의 길목에 서 있다”며 “‘누가 공항의 미래를 묻거든 인천공항을 보라’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인천공항은 세계 1등 공항을 넘어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공항산업의 창의적인 선도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취임식에서 이학재 사장은 △국민과 여객을 위한 공항 안전망 구축 △스마트 서비스 기반 독보적 가치 창출 △글로벌 융복합 메가허브 도약 △국가ㆍ지역ㆍ구성원 상생발전의 네 가지 경영철학을 제시했다.
【 ① 국민과 여객을 위한 공항 안전망 구축 】
이학재 사장은 공항운영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공항 인프라와 안전’을 전면 강화해 국민과 여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2여객터미널 확장사업 등 내년 준공 예정인 4단계 건설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신규 운영을 준비하는 한편, 위기 상황 신속 대응 체계를 개선하고 보안 시스템을 첨단화해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국민과 여객들을 대상으로 더욱 안전한 공항 서비스를 제공해 나간다. 
【 ② 스마트 서비스 기반 독보적 가치 창출 】
인공지능(AI), 로봇 등 첨단 I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서비스를 확대 도입해 인천공항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차세대 교통수단 도입을 적극 추진하는 등 21세기 교통, 문화, 산업이 융합된‘스마트 에어포트 플랫폼’을 창조하고, 21세기 여객 중심의 독보적인 가치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패스(안면인식 기반 출국서비스), 스마트면세점 등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혁신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UAM(도심항공교통), 자율주행 등 미래 교통수단을 도입해 ‘스마트 모빌리티 선도공항’을 육성함으로써 인천공항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③ 글로벌 융복합 메가허브 도약 】
인천공항의 역할을 항공운송의 중심지에서 지역과 국가경제 발전의 중심지이자 관광과 산업발전의 중심지로 확대함으로써 세계 공항을 선도하는 글로벌 융복합 메가허브공항으로 도약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공사는 정부 및 지자체와 협업을 확대해 공항경제권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K-컬쳐와 연계한 인천공항 대표사업을 개발하는 등 신규 여객 및 환승수요 창출을 통해 지역 및 국가 관광산업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인천공항만의 차별화된 MRO(항공정비) 단지를 개발하고 첨단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항공물류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한편, 해외공항사업을 확대해 ‘K-공항산업’으로 전환함으로써 인천공항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④ 국가ㆍ지역ㆍ구성원 상생발전 】
마지막으로 이학재 사장은 소통과 화합의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ESG경영을 기반으로 한 끊임없는 경영혁신을 추진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인천공항 생태계, 지역사회, 정부 등 이해관계자와 소통 및 협업을 강화하고 국민의 전폭적인 신뢰를 회복함으로써 세계를 선도하는 미래형 공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현장에서 고객의 소리를 듣고 임직원들과 한 마음 한 뜻으로 합심함으로써 인천공항을 국민의 신뢰 속에서 전 세계 공항을 선도해나가는 초일류 공항으로 도약 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