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항 이야기

인천공항 안내 로봇 ‘에어스타’의 운명

by terryus 2018. 7. 22.

 “에어스타(AirStar)’, 타이페이 가는 항공편은 어디에서 체크인 해?”
 “네, 타이페이 가는 항공편은 L카운터입니다. 저를 따라오시면 카운터까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었던 미래의 모습인 사람과 로봇이 대화하고, 로봇이 안내 및 에스코트를 하는 장면이 인천공항에서 현실화되고 있다.
 인천공항 안내 로봇인 ‘에어스타’가 7월21일 인천공항 제1·2여객터미널에 배치됐다.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배치된 안내 로봇을 어린이들이 신기한 듯 살펴보고 있다 
 자율주행과 음성인식, 인공지능 등 각종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된 로봇이 공항 현장에 배치되는 것은 전 세계 공항에서 처음이다.
 높이 1.6m에 135㎏인 에어스타는 혼자 돌아다니면서 장애물을 피해갈 수 있는 자율주행과 한국어·영어·중국어·일어 등 4개 언어로 음성 안내 서비스는 물론 간단한 대화와 미소 등 감정표현도 가능하다.
 또한 터치스크린 조작이나 바코드 인식 등을 통해 인천공항 시설물에 대한 각종 정보도 안내한다.
 지난달부터 시범 운영된 2세대 에어스타는 출국장과 면세지역, 입국장 수하물수취대 등 여객들을 위한 안내가 많이 필요한 곳에 배치된다.
 제1터미널 8대, 제2터미널 6대 등이다.

                                            해외 여행객을 가려던 한 어린이가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배치된 안내 로봇과 장난치고 있다. 
 여객이 출국할 때 에어스타에게 항공편을 말하면 체크인카운터 위치를 알려주고, 원할 경우 직접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기도 한다.
 또한 출국장 혼잡도와 기내반입 금지물품, 보안검색절차 등도 알려준다. 이 밖에 탑재된 카메라로 여객들의 사진도 촬영해 이메일이나 문자로 전송 해 준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부터 지능형 안내 로봇을 도입하기 위해 시범, 운영했다. 당시에는 로봇이 걸어다니면 바로 곁이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연구원 등이 노트북으로 로봇을 조정했다.
 그러나 이번에 설치된 로봇은 1세대와는 다른 디자인에 내장센서까지 모두 새롭게 개발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에어스타’ 14대를 배치하는데 28억 원을 투입했다.

                                                                                          인천공항 곳곳을 혼자 다니며 청소하는 청소로봇

 사람과 말을 하고 안내를 하는 등 마치 인간처럼 행동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로봇을 뒤에서 조종하고 임무명령을 지시하는 로봇관제소가 별도로 구축됐다. 로봇관제시스템에 8억 원 정도가 소요된 만큼 에어스타 한 대당 1억3000억 원 정도이다.
 인천공항공사는 향후 안내 로봇을 늘리고,  청소 로봇도 도입, 운영할 예정이다.
 세계 최고의 공항에 안내 로봇을 도입하는 것은 한국의 로봇 발전상을 보여주는 것도 있지만 향후 경영 효율화 측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전시용’에 불과하다. 로봇 추가 도입과 유지·보수·관리를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다.

                                                               지난해 시범 도입한 1세대 인천공항 안내 로봇, 이 로봇은 연구원들이 조정을 해야 한다 


 특히 로봇은 사람과의 일자리 경쟁도 해야 할 판이다. 

 안내 로봇은 향후 인천공항 이용객들에게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내 인력을 대체해야 한다. 청소 로봇은 환경미화원의 일자리를 빼앗아야 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안내 로봇과 청소 로봇을 배치해도 인력 감축은 없다고 강변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1조 원의 흑자를 기록해 여유가 있지만 가까운 미래에 수익성이 악화된다면 결국 경영 효율화를 위해 인력이나 로봇 중 하나를 줄여야 할 때가 올 것이다.
 국민 과시용으로 전시용 로봇을 배치했다가 향후 창고에서 먼지만 뒤집어 쓴 에어스타를 보지 않았으면 한다.

        

                                                           *에어스타 종류별 주요 기능

 

댓글